정치/자치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진시 주민자치위원회 주민자치회로 전환
-주민자치회 기능 · 역량강화 통해 당진형 주민자치 정착-
 
e-당진뉴스 기사입력  2020/06/29 [14:12]
 

 

 
당진시는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고 29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갖고 당진형 주민자치 시대의 닻을 올렸다.

▲     © e-당진뉴스



그동안 주민자치위원회는 법적 존림근거를 마련하지 못한채 시장 간편결경재만으로 주민총회를 운영해 왔다.


당진시는 '주민자치위'의 존립근거 마련을 위해  '주민자치회' 설립 조례 제정, 법인 등록 등 절차를 거쳐 기존의 주민자치위를 주민자치회로 전환, 고유기능 강화를 통해 당진형 주민자치의 기틀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이날 주민자치회 출범식에는 김홍장 당진시장, 김기재 시의장, 어기구 국회의원, 오수권 주민자치회 협의회장, 하경환 행정안전부 주민자치과장, 주민자치회 위원 등 500여명이 참석, 14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회장 위촉장 수여,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른 안내, 출범식 퍼포먼스, 주민자치 토크콘서트 등을  진행됐다.

 
특히, 토크콘서트에는 김홍장 시장, 오수권 협의회장, 하경환 행안부 주민자치과장이 나서 일반 시민들의 주민자치에 대한 의견과 궁금증에 대해 답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 그 의미를 더했다.

 
충남도 내 유일하게 14개 전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환을 이뤄낸 당진시는 2015년 민선6기 시작과 함께 주민참여 활성화와 주민 숙의과정 정착을 위해 ‘당진형 주민자치’의 첫 발을 내디딘 이래, 지난해에는 14개 읍면동 전지역에서 주민총회를 개최했고, 기초지방정부 최초로 주민자치 박람회를 개최 하는 등 주민자치 선도도시로 발돋움해 왔다.

 김 시장은 “당진시 주민자치회는 당진형 주민자치를 통해 그동안 쌓아올린 자치 역량과 기반을 바탕으로 더욱 높은 곳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라며 “당진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주민자치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기사입력: 2020/06/29 [14:12]  최종편집: ⓒ e-당진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1/4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