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진 시내버스 운행노선 번호 변경
-읍·면을 중심으로 7개 권역별 세자리수 번호 부여, 26일부터 시행 -
 
홍여선 기자 기사입력  2020/10/19 [08:24]
 

 

 당진시 시내버스의  노선번호가 26일부터 기존 2자리 노선번호에서 3자리수 번호로 변경 운행된다.
 

새로 도입하는 세자리수 노선번호의 특징은 읍·면을 중심으로 7개 권역으로 구분함에 따라 지금까지 운행지역은 다르지만 노선번호가 같아서 불편을 겪었던 시민들은 행선지를 번호만으로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     © e-당진뉴스



실제로 14번의 경우 동일 노선이지만 경유지 및 종점지가 마섬, 새티, 장고항포구, 용무치 등으로 운행하면서 혼란이 있었지만, 마섬 140번, 새티 141번 등 각기 번호를 부여해 혼란을 없앨 수 있게 됐다.

 
번호 부여의 원칙은 7개로 나눈 읍·면 권역 중심이다. 권역별로 1번이 석문·고대 방면, 2번 송악·신평 방면, 3번 송산 방면, 4번 면천 방면, 5번 순성 방면, 6번 대호지·정미 방면, 7번 합덕·우강 방면 등이다.


 예를 들어 현재 31번은 송산 방면(3번)으로 가는 버스로 현대제철아파트 정문(1번)에 도착(또는 경유)하는 노선으로 송산 3번과 현대제철아파트정문 1번을 합쳐 앞으로 310번으로 바뀐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311번은 송산 방면(3번) 현대제철아파트 정문(1번)을 거쳐 내도리종점(1번)으로 운행하는 노선임을 알 수 있다.

 
市 관계자는 “3자리 노선번호는 그동안 새로운 노선이 생길 때마다 임의로 부여하던 번호를 7개 권역으로 구분해 누구나 쉽게 인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는 새로운 노선이 생기더라도 종전과 달리 고유 번호를 체계적으로 부여함으로써 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했다”고 밝혔다.

 
당진시는 시내버스 번호변경에 따라 기존 번호에 익숙한 시민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새 시내버스 번호 앞 두자리 숫자는 최대한 현행을 유지했으며, 새로운 번호체계에 대한 안내책자 1만부를 제작, 배포해 대대적인 홍보도 할 예정이다.

 
안내책자에는 노선변경 체계와 신구노선 대조표, 시내버스 노선도, 주요 목적지 경유노선 등을 실어 변화된 노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광고
기사입력: 2020/10/19 [08:24]  최종편집: ⓒ e-당진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1/6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